2 DAY: 취미 그림을 넘어서기 위한 필수 전략
취미 그림으로 나만의 N잡 시작하는 법: 접근하기
취미그림, 타깃에게 어떻게 다가가서 움직이게 할 것인가?
목차
1. 기본기 쌓기
2. 트래픽의 이해
3. 콘텐츠 전략
4. 액션 유도 전략
5. 결론
1. 기본기 쌓기
'타겟팅'만으로 어려운 이유
'타기팅'만 한다고 될까? 혼자 소리 질러도 아무도 듣지 않는다.
- 시장이 포화 상태이다. → 기획이 들어간 그림을 그려야 한다.
- 브랜드 인지도가 미흡해서 신뢰도 미흡으로 연결된다.
-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그림 자체만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방향을 고민해서 아이템 및 서비스의 질을 마련해야 한다.
- ★ 지속적인 마케팅과 홍보 부족. 공부할 필요가 있다.
N잡 로드맵
1단계: 자기 이해하기
2단계: 타겟 설정
3단계: 접근하는 단계
4단계: 신뢰 구축 단계
5단계: 다양한 수익 모델로 확장
출처: https://carrotchiro.tistory.com/106 [치로의 부자되기 프로젝트:티스토리]
타깃에게 다가가는 방법
그림 아이템이 판매되는 과정
타깃 정함 → 발견됨 → [의심, 안심, 신뢰] → 사람들이 내가 원하는 액션을 함
그림은 무형의 상품이어서 구매고객들의 의심, 안심, 신뢰의 구간이 긴 편이다. 오래 고민하고 구매하는 편.
접근하는 방법
트래픽
타깃이 나를 발견하게 만드는 길목, 트래픽. 잠재고객을 유입시키는 것.
내 그림을 보고 관심이 생기면 내가 올린 링크(블로그 링크, 구글 폼 등 구매로 이어지는 링크)로 유입되게 해야 한다.
내 그림을 노출시키는 법
1) 페이드 미디어
조직이나 개인이 비용을 들여 온오프라인 미디어 채널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할 때 유료로 이용하는 미디어. 즉, 돈 주고 광고하는 것. 내가 어느 정도 세팅된 상태에서 돌려야 효과를 본다. 주로 돈 들인 직후만 유입 많음.
ex) 네이버 광고, meta 광고, 네이버, 인스타, 유튜브, 카카오톡 - 채널마다 특징이 다르다.
- 상품을 오랜 기간 꾸준히 판매하는 경우: 구글 광고. 세팅은 어렵다.
- 빨리 사람 모아서 빨리 하는 경우: meta 광고.
- 키워드 중심의 상품 광고: 네이버 광고
2) 온드 미디어
자체적으로 보유한 미디어로 조직 자체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 내가 주체적으로 운영. 무료
ex) 유튜브, 인스타 등 SNS
- 장점: 내 마음대로 할 수 있음
- 단점: 한 번에 빵 올라가기 어려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듦.
3) 언드 미디어
온라인 입소문을 근거로 하는 미디어. 온라인 구전을 근거로 하는 미디어. 무료+유료. 파급력이 가장 좋음.(ex. 공중파 방송-음식 그림 그리는 사람)
ex) 기사, 알고리즘 노출,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등
- SNS에서 일어난 바이럴
ex) 작가님 특강 3주간 모객 결과 900-1000명
- 페이드 미디어: 유료 광고, 인스타 광고(카드 광고), 유튜브 광고, 메타 광고. 효과 강력
- 온드 미디어: 자사 채널, SNS 채널, 출판 커뮤니티. 효과 미비.
- 언드 미디어: 클래스 101 문자 협업, 와디즈 알람 발송 소개, 바이럴. 효과 미비
★ 그래서 나만의 프로필 세팅이 중요하다!
3. 콘텐츠 전략
그전에 신뢰도를 쌓아둔 것이 중요하다. "이 작가는 내가 필요한 00을 그리는 00이구나!"라고 빡 인지되도록 세팅해두어야 한다. ex) 예를 들어, 동물병원을 타깃으로 하는 동물 콘텐츠 전문 작가라고 하면, 내 SNS에 들어왔을 때 동물 콘텐츠 중심으로 구성되어있어야 한다.
그래서 개인 작가계정과 목적성 계정을 분리시켜서 운영해야 한다. 그림 아이템이 판매되는 과정을 위해서는 신뢰도를 쌓아야 하고 그러려면 콘텐츠를 다뤄야 한다.
- 구독자수 많으면 잘 될까?: 구독자 수와 웹 트래픽 수는 다르다.
- 콘텐츠 운영 목적을 명확히 구분해서 콘텐츠를 운영해야 한다.
- 알리기 위해서(브랜딩), 일로 연결(전문성) → 수익화 연결
수익화 계정에는 자아실현/취미용 콘텐츠 올리지 말자!
- 구독자 모아야지 > 어떤 콘텐츠 올릴까 > 구독자에 맞는 시도 (X)
- 타깃에게 집중 > 타겟에게 필요한 콘텐츠 > 충성도 높은 고객 유입 (O) (진짜 내 그림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좋아요나 댓글 없이 바로 문의를 주거나 결제를 한다.)
콘텐츠의 종류
- 출판(그림 에세이, 아트북 등): 에버그린 콘텐츠. 한 번 만든 콘텐츠로 오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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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텍스트(스레드, X, 링크드인 등)
- 영상(릴스, 쇼츠, 유튜브)
- 뉴스레터-충성고객
이 중에서 하나만 집중하자.
게리 바이너척: "Jab, Jab, Jab, Right Hook"
콘텐츠를 만들 때, 80%는 타깃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 20%는 홍보 콘텐츠
"가치-가치-가치-홍보-가치" 이런 식으로 홍보 콘텐츠를 하나 끼워 넣고, 나머지는 가치로 채워야 효과가 좋다.
ex)
20% - 반려동물을 떠나보낸 후 극복하는 5가지 방법
20% - 세계 각국의 독특한 반려동물 추모 문화
20% - 초상화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간단한 기법
20% - 추모 초상화 고객 스토리
20% - 우드 액자 프레임 구매하기
4. 액션 유도 전략
홍보콘텐츠까지 만들었다면, 이제 내가 원하는 고객의 액션을 끌어내야 한다.
고객이 이 상품에 대해 얼마나 많은 고민과 정보 수집을 하는가에 따라, 상품군이 나뉜다.
1) 저관여 상품군: 큰 고민이 없는 아이템. 엽서, 마스킹테이프, 스티커책, 원데이 클래스, 무료 콘텐츠, 이모티콘, 디지털 브러시, 저렴한 미술 재료 등. 1인 기업이라면 가급적 고관여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좋다. 판매의 벽이 높다.
2) 고관여 상품군: 고개의 책, 정규 클래스, 펀딩, 디지털 기기, 주문제작, 고가의 미술 재료, 브랜딩 서비스, 출판 대행 등
두 상품군을 구분해서 고민해야 한다. 그 이유는
1) 저관여 상품군
- 접근성을 쉽게 만들어야 한다. 쉽고 빠르게 구매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주어야 한다.(심플하게 구매 링크만 구성)
- 반복 노출해야 한다.(필요여부를 고민하기 전에 클릭 유도. A, A', A''... B 콘텐츠가 아니어도, A 콘텐츠만(혹은 약간 변형된 콘텐츠 포함) 7번 이상 노출시켜야 한다.)
- 즉각적 구매 유도 전략을 펼친다.(오늘 사면 1+1, 오늘 사면 증정품 제공, 100개 한정 등)
2) 고관여 상품군
- 정보를 아주 상세하게 적고, 창작자의 스토리텔링도 포함하고, 충분한 신뢰를 제공해야 한다.(창작 배경, 작가 이력, 철학 등 → 나의 상품 가치를 높여준다.)
- 타깃 고객들과의 관계성이 굉장히 중요하다.(재구매로 이어짐)
- 신뢰감을 충분히 쌓아두어야 한다.(값이 높기 때문에)
- 일관된 스타일의 그림으로 통일감을 주어야 한다.
ex) 작가님은 '책'을 판매한다.(출판사도 운영하심)
- 초크아트 메뉴판 만드는 방법 전자책
- 그림 동화책
→ 내 그림과 관련된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작가 소개에 넣을 수 있고, 내가 왜 이 책을 만들었는지도 넣을 수도 있다. →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 일관적인 책을 엮어서 개인 브랜드 구축할 수 있다.
→ 책은 한 번 만들면 계속 우려먹을 수 있어 장기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
ex) 인스타 개인 계정 세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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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 프로필 사진: 반려견과 함께 있는 작가의 모습
- 바이오: [반려견 일러스트 에세이 0000] 저자
- 하이라이트: 작업 과정, 출판물, 전시 정보, 반려견 스케치 팁
- 링크: 개인 웹사이트나 포트폴리오 링크
콘텐츠 전략
- 제작과정 / 그림 기법 팁
- 출판 과정 비하인드 스토리 / 출간 소식
- 창작자로서의 일상/ 반려견과 함께 하는 일상
- 유용한 정보 &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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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 인스타 수익화 계정 세팅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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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필
- 프로필 사진: 대표 상품이나 로고 [반려견 추모 초상화 맞춤 제작]
- 바이오: 상품 소개 / 반려견 추모에 도움 되는 일러스트 북
- 하이라이트: 상품 설명, 서비스, 후기, 이벤트
- 링크: 온라인 스토어 링크
콘텐츠 전략
- [고정] 상품 소개(저관여, 고관여)
- 고객 후기 및 완성작 공유 / 주문 프로세스 안내
- 할인 이벤트나 프로모션 안내
- 추모 방법 팁 / 반려견 관련 유용한 정보 제공(전자책)
- Q&A 세션을 통한 고객과의 소통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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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결론
상품 만들기 - 타깃 정하기 - 트래픽 가져오기(by 페이드/온드/언드) - 의심, 안심, 신뢰의 시간 - 신뢰 쌓기(지속적인 콘텐츠 출판, 경력, 사례 등) - 저관여 상품 세팅하기(장벽 낮은 아이템) - 고관여 상품 세팅하기(메인 아이템) - 재구매 연결하기
중요 포인트
- 타깃만 뾰족하다고 일로 연결 되는 것이 아니라, 트래픽이 필요하다.
- 타깃이 내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게 설계해야 한다.(3 미디어)
- 잠재 고객에게 신뢰감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콘텐츠)
나는 어떻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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