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업성장

Product Manager의 지표 바로보기, 대시보드 잘 구성하고 활용하기

당근치로 2024. 10. 6. 17: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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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r의 지표 바로보기, 대시보드 잘 구성하고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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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나

 

데이터를 잘 보려면 의문을 품고 집요하게 사실 여부를 밝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데이터 분석 기술 그 자체보다 더 중요한 소양이다.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끈질기게 질문하고, 그 끝에 의사결정하여 실행할 필요가 있다.

 

모호한 지표를 볼 때 의문을 타고 내려가기 위한 기준

1. 지표를 볼 때, 해당 지표의 정의가 정확히 무엇인가?

2. 지표 측정 기간은?

3. 계산식에 포함된 것과 제외된 것은?(분자, 분모)

4. 지표를 측정하는 기준이 된 액션은? (실제 액션을 하지 않았지만 서비스 접속자를 모두 포함하는 지표라면 과장되었을 확률이 있음)

5. 지표가 측정된 채널은?

6. 볼륨이 강조된 지표의 효율은 어떠한가?(그 볼륨을 만들어내기 위해 투입된 비용이 합리적인가?)

7. 사용자 수(획득 지표)가 강조된 지표의 리텐션은 어떠한가?

 

※ 뻥튀기 지표를 의심하자!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식 지표(...)

 

지표 대시보드 구성 및 활용 방법

1. 사업목표 수립-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수립 과정을 거친 지표를 수립하기

2. 지표가 의미하는 정확한 정의 이해하기. 지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인지하기

3. 지표 모니터링 주기와 대응 주기 합리적으로 마련하기(꼭 매일 할 필요가 있는지 점검하기)

4. 지표 대폭 변화에 따른 대응 프로세스 마련하기(어떻게 의사결정 하여 무엇을 실행할지 체계 갖추기)

 

※ 기껏 모니터링하고 있는 지표를 의사결정과 실행에 활용하지 않으면 무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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